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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연쨘
TIL 1 5분 잡학사전 EP.1 ~ EP.5 본문
오늘 TIL 3줄 요약
- 새 언어를 빠르게 배우는 노하우 6단계
- 프로그래밍언어 이름은 생각보다 단순하게 지어졌다.
- C언어, C++, C#은 모두 다른언어이다.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3. 10. 08
오늘 읽은 범위
에피소드01 개발자에 대한 오해 5가지!
에피소드02 어떤 언어부터 공부해야 할까?
에피소드03 새 언어를 쉽게 배우는 노하우?
에피소드04 언어 이름은 왜 그렇게 지었을까?
에피소드05 C, C++, C#은 이름처럼 비슷할까?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을 써보세요.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역할!
● C언어 -> 제한된 상황에서 최대 성능을 내기 위해 만들어진 언어
(기계가 소통하는 방식에 매우 가까운 언어)
● 자바 -> 시스템 유지보수, 안드로이드 앱 개발
(주로 정부나 은행, 기업에서 많이 사용,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는 코틀린도 사용)
● 파이썬 -> 웹 개발, 인공지능 개발 등 볌용성이 매우 넓고 초보자에게 좋음.
(머신러닝 할 수 있음, 데이터 과학분야에서 사용 가능)
● 자바스크립트 -> 웹 개발, HTML과 CSS와 함께 사용됨
(서버 쪽의 코드, 백엔드 영영도 개발가능, 파이썬처럼 다양한 목적으로 코딩할 수 있는 언어)
새 언어를 쉽게 배우는 노하우!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공부하면 그 언어에 담긴 철한, 코드 구조, 개념, 패턴 등의 내용이 중요함
새 프로그래밍 빠르게 공부하는 방법 ✍🏻
1. 공식 문서 살펴보기
-> 철학부터 시작해서 누가 이언어를 사용해야 하는지와 예시가 있어서 공식 문서부터 보는게 좋음
2. 문법 확인하기
-> 문법을 보고, 입력하고, 이해하고, 기억하려고 노력
3. 다른 언어와 비슷한 특징 집중해서 보기
-> 우리 뇌는 이미 아는 것과 연관을 지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함
그렇기 때문에 내가 알고 있는 언어와 새 언어가 얼마나 비슷한지 살펴보기.
4. 새 언어로 코딩 시도하기
-> 포인트는 최대한 빨리 코딩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
공식문서, 문법 확인 한번 더 할 시간에 코딩 시작 하기.
* 엄청난 프로그램이 아닌 원래 알고 있던 언어 지식을 바탕으로
변수 선언 같은 간단한거라도 작성해 보면서 익숙해지는게 중요
5. 튜토리얼 시작
-> 위 방법 후 공식 문서에 있는 튜토리얼 시작.
수동적으로 따라 하지 않고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가져와서 해당 튜토리얼을 참고삼아
해체하고 다시 만들기를 함.
6.나만의 프로젝트 만들기
-> 초보자가 이전에 만든 적도 없는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하는건 잘못임.
새 언어가 익숙하지도 않은데 거창한 목표를 두면 과제가 더 생겼다는 생각에 재미가 없어짐.
언어 이름은 왜 그런가?
● 자바
오크가 자바 언어를 디자인한 사람 사무실 앞에 있어서 자바는 오크가 될뻔함...
하지만 당시에 오크라는 회사가 있었고 그래서 다른이름을 지어야한다고 알려줘서 이름 후보중에
고르다가 자바가 된것.
● 코틀린
자바의 친척 코틀린, 그만큼 자바의 영향을 많이 받은 프로그래밍 언어 -> 자바의 업그레이드 버전
러시아의 섬인 코틀린을 따서 프로그래밍 언어 이름으로 사용됨
● 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 생성 당시 자바가 엄청나게 유행했음. 그래서 자바의 이름을 활용해서
널리 알릴려는 의도로 자바스크립트로 이름을 바꿈. (모카 -> 라이브스크립트 -> 자바사크립트)
*자바스크립트랑 자바랑은 비슷하지도 않고 아무 상관 없음
● C언어
그 당시 가장 유명했던 프로그래밍 언어인 B언어의 이름을 따라 지음.
기능면에서도 B언어의 영향을 많이 받음
(C언어 -> C++ -> C# 순으로 만들어짐)
● 루비
루비는 일본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 펄(peal)언어의 영향을 많이 받음
펄 발음이 진주를 뜻하고 비슷해서 루비라고 지음
● 파이썬
코미디 쇼의 이름을 따서 지음
● 고
단순히 구글이 만든 언어라서 붙은 이름
Google 앞의 두 글자만 따서 Go라고 지은것
● 러스트
러스트는 녹슨다, 식물의 녹병을 뜻함.
녹병이라는 곰팡이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고함
러스트의 창시자가 곰팡이를 좋아해서 만든 이름
C, C++, C#은 이름처럼 비슷할까?
서로 비슷한것 같지만 그렇지는 않고 연관성만 있음.
C언어
자원을 효율적으로 쓰면서도 최대 성능을 내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최우선
즉, 자원이 열악한 상황에서 사용하기 좋은 언어, 절차지향 지원
C++언어
C언어와 비슷함, C++ 언어를 만들 때 C 언어를 포함함
C언어와의 차이는 '객체 지향인지 아닌지'
* 객체 지향 : 절차 지향,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함께 프로그래밍 언어를
바라보는 관점 또는 사용하는 방식
절차 지향, 객체 지향 모두 지원
실제로 두 언어는 속도 차이가 거의 없음
C#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자바 언어
C와 C++과 완전히 다른 언어, 자바와 비슷한 언어
개발자가 개발한 게 아니라 기업에서 필요해서 만들음
실행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단계가 많아서 속도는 가장느림
하지만 공부하기도 사용하기도 쉬운 장점을 갖고 있음
백엔드, 프론트엔드 개발부터 iOS 애플리케이션 개발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 가능
정리
● 속도 C# < C = C++
● C언어는 세 언어중 가장 오래됐고, 메모리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서 실행속도 빠름(개발속도는 느림)
● C++언어는 C를 포함한 언어, 절차 지향이면서 객체 지향 (개발속도 느림)
● C#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자바 언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가능하지만 속도가 느림 (개발속도는 빠름)
오늘 읽은 소감은? 떠오르는 생각을 가볍게 적어보세요
개발자가 되고자해서 공부를 시작했을때,
무조건 암기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였고, 완벽하지 않으면 취업을 못하다고
생각하여 내 실력을 항상 엄격하게 평가해 왔었다.
항상 이런생각을 갖고있어서 나의 개발자의 미래가 막막했고, 그러다보니
코딩에 권태기가 올 때가 많았다.
오늘 읽은 부분에서
- 멋진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프로그래밍 문법을 외울 필요는 없다
- 좋은 개발자는 암기력이 아니라 개발 과정을 잘 이해할 수 있어햐 한다.
- 천재만 개발자가 되는게 아니다, 이 세상에는 보통 실력을 가진 개발자가 많고, 이들이 세상을 만들어준다.
이부분이 와닿았다.
다 당연한 말이고 어쩌면 이미 나도 알고있었던 내용일 수 있다.
그런데 나는 이말들을 누군가에게 확실하게 듣고싶고 확인받고 싶었던 말이었던것 같다.
오늘 에피소드내용을 읽고 나에대해, 개발자에대해 다시한번 생각 할 수 있게 되었고,
어떻게 개발공부를 해야할지, 어떤 개발자가 되어야할지 목표가 생겼다.
궁금한 내용이 있거나, 잘 이해되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적어보세요.
오늘 읽은 내용중에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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